본문 바로가기

웹컬처/니코니코

니코니코 조곡 연구시리즈 (2) 니코니코조곡 한국어판 하츠네 미쿠 버전

개인적으로 [ 리프리프조곡 ]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그 전에 니코니코조곡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한 고로, 앞으로 몇달간 니코니코 조곡을 연구하여 그 내용물을 블로그에 게제하고자 합니다.

 안녕하세요. 니코니코조곡 한국어판 동영상을 사랑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응?) 정말 1주일 만에 5000hit을 넘는, 저로서는 대호평을 받았기 때문에.. 시청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뭐야)


... 라면 지금 상황에서는 무슨 이야기이신가 궁금해하실 분들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어쨌든 새해가 지났고, 작년에 쓰기 시작한게 올해에 들어와서야 겨우 올라가네요. 따라서 위의 내용은 작년 기준으로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동영상은 현재 8000hit정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동안 몇가지 바뀐 점이 있었습니다. 우선 한가지 알게된 사실은 이미 저보다 더욱 더 연구를 전문적으로 하고 계셨던 분이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 바로 실렌치움님인데, 니코니코조곡 보컬 및 버전 연구에서는 이미 저보다도 더 뛰어난 수준을 가지고 계신 것으로 평가됩니다. 제가 따라잡으려고 해도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고요. 따라서 제 니코조곡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향 (이라고 해봤자 달라질 것도 없지만..) 으로 수정하고자 합니다.

 1) 다른 언어로 변경된 하츠네 미쿠 가사, 특히 한국어 가사를 연구한다.
 2) 일부 논쟁점에 대한 (애국가 등의) 대안을 제시하고, 표준적인 한국어 가사를 제시한다.
 2) 니코니코조곡의 구성을 연구한다.

 이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

 사실, 다음 내용에 대해서는 그 당시에 영어버전 가사를 연구해볼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제 동영상 시청자수를 계속 모니터링하던 중, 타입문에서 엄청난 동영상을 보고야 말았던 것입니다. 니코니코조곡의 한국어 버젼을 무려 하츠네 미쿠화시켜버린 겁니다. 나중에 보고서야 니코니코동화에 올라온줄 알았습니다. 저분 정말 대단하군요. 일단 감상하시죠()

(니코니코조곡 동영상 번호는 sm1865708 입니다.)



 하츠네 미쿠 버전은 아랫 버전의 제작자가 만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를 받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를 들자면 기본적인 엔진에 변동사항이 전혀 없다는 점일 것입니다.

 원곡 (sm1387135번의 것을 지칭합니다)와 미쿠본(지금부터 이 동영상을 지칭합니다)은 모두 동일한 베이스를 체택하고 있습니다. 미쿠본에 사진이나 동영상이 배경에 붙여지고, 가사가 약간 정정되기도 했지만 형태나 베이스는 변동이 없습니다. 동일한 것을 동일하게 복원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감안할 때, 우리는 이 두 동영상이 동일인이 작성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이 원본, 오른쪽이 미쿠본입니다. 클릭하셔서 자세히 보면 비교가 쉬울 것입니다.)
(참고로 earpila ladefe는 저희 사이트로의 링크입니다. 제외해서 봐주세요.)

 다만 원본과 미쿠본의 차이는 원본은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가라오케버젼을 만드는데 있었다면, 미쿠본의 경우 일본인들의 접속을 동시에 가정하여 한국어 가사 이외에도 일본어 제목 및 일본어 자막까지 달아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몇가지 가사의 교정내지 수정도 보이는군요.

 그리고 가장 하츠네 미쿠에서 보기 좋은 점은 나름대로 알맞는 동영상까지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끝 부분의 허경영도 나쁘지는 않군요, 다만 왜 노 대통령님께서 저런 수난을 당하셔야 하느냐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습니다만.. 동영상을 보시면서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ㅇㅅㅇ

 어쨌든 가사의 대조를 통하여 하츠네 미쿠 버전의 가사도 만들었습니다. 가사를 올려드립니다. 다만 이번에는 자유저작권으로 배포됩니다. 자세한건 나중에 읽어 보시길.



 그럼 다음 연구는... 영어버젼이나 기미가요 부분도 다뤄야 겠지만, 그 이전에 셀렌치움님 버전을 다루고자 합니다. 의외로 좋은 번역이 있어서 대조하면 뭔가 나올지도 모르겠네요. 오늘의 연구(?)는 여기까지. 여러분 다음번에 뵙겠습니다.

그리고.. (매우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2010/06/15 - 애국가 부분을 지적에 의하여 약간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깨진 mncast 링크도 복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