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컬처/마술들

[번역] 왜 일루져니스트들은 똑같은 일루전만을 하는 걸까?


이 글은 이전에 [ 5분에 15개의 마술을 하는 '신기록'을 세운 ] 싱가포르의 유명 매지션인 JC Sum에 의해 쓰여진 글을 허가를 받고 [ 그의 블로그 ] 에서 번역한 것입니다. 임의로 의역한 부분도 있고, 줄도 의도적으로 나누었습니다. 초역 수준이어서, 나중에 한번 정리가 필요할듯 합니다. 영어 원본은 [ 여기 ] 에 있습니다.


 이 글은 폭언이나 정당화라기보다는 몇가지 시사점에 대한 관찰에 가깝다. 유튜브에서 1시간동안 다른 일루져니스트들의 비디오를 살펴보면 당신은 이것이 완전히 사실이라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당신은 거기에서 정확하게 똑같은 일루전과, 똑같은 안무(choreography), 똑같은 움직임과 똑같은 표현을 발견할 것이다. 많은 경우, 정확하게 똑같지만, 다른 색깔의 소품(prop[각주:1])이 사용되는데, 이는 이들이 시장을 거쳤거나 도적질된 것이기 때문이다. 사실, 많은 일루젼이, 특별히 유럽과 인도, 중국의 전문 매지션들에 의해 도적질된다. 이것은 슬픈 이야기지만 이 논의의 범위를 넘어가는 것이다.


 여기에 내가 생각하기에 (2009년 기준으로) 전세계의 일루져니스트들의 프로그램에서 너무 자주 쓰이는 10개의 일루전을 정리했다.
  1. Origami
  2. Interlude
  3. (Packing Crate) Sub Trunk
  4. Fire Spiker
  5. Suspended Animation
  6. Twister
  7. Mini Kube Zag
  8. Compressed
  9. Fire Cage
  10. Modern Art

 물론 다른 일루전들의 사이클이나 페이즈가 있기는 하지만 최근 가장 사용되어 이 목록에 포함된 일루전이 Fire spiker과 Suspended Animation이다. 나는 지난 5년 동안 한스 클록이 이 일루전들을 가지고 한 것들로 인한 높은 형태[각주:2]를 강력히 의심하고 있다. 실제, 내가 보았던 모든 fire spiker의 표현이 한스 클록의 환상적인 루틴과 연기 의 저질의 복제품이다. 그리고 똑같은 일이 Suspended Animation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왜 일루져니스트들이 똑같은 일루전을 하는지에 대한 몇가지 이유가 있다.:

1) 편리하다. 원래의 일루전을 만들고, 본삼아 제조하(fabricate)는 것보다 시장에서 살 수 있는 이미 제작된 일루전 소품을 사는게 더 쉽고 수용가능하기 때문이다.

2) 일루져니스트가 클라이언트나 에이전트, 쇼 제작자들과 마찬가지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인증된(proven) 것에만 투자하는 것을 선택할 것이다. 어떤 사람이 하나의 일루전에서 성공하는 것을 본 일루져니스트는 관중으로부터의 동일한 반응을 보증받을 수 있다는 느낌으로 동일한 프롭에 투자할 것이다.

3) 일루져니스트들이 일루전과 사랑에 빠져서 그것들을 하기 원하기 때문이다. 그들 안에 있는 '마술 덕후(geek)'들은 어떠한 일루전이 흔해서 이를 하는 것이 좋은 상업적 투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그들의 결정을 진행하고, 결국 흐려지게 만든다.

4) 적지 않은 일루져니스트들은 그들이 하는 일루전이 많은 다른 사람들의 것과 동일한지도 상관하지 않는데, 이는 그들이 일루전에 대한 관객의 좋은 반응이 단지 연관된 것으로 느끼기 떄문이다. 여기에 더해서, 그들은 계속해서 이러한 일루전들을 하도록 예약되어있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일루져니스트들은 일반적으로 자부심이 거의 없거나(에고는 있지만, 자부심은 없다), 전문가적 도덕을 지니지 못했다.

5) 기술이 세상을 평평하게 만들었고 인터넷과 유튜브는 마우스 클릭으로 미디어가 전세계적으로 나누어지게 돕는다. 그와 같이, 일루전 공연이 전세계 다른 일루져니스트들에 의해 관찰된다. 또한 웹 덕분에 일루전들이 세계의 다른 지역에 있는 일루져니스트들에게도 보여질 수 있다.

마지막 이야기를 뒤집는다면, 전세계에서 클라이언트, 에이전트, 쇼 제작자를 포함한 모두가 일루져니스트의 공연을 지켜보고 있고, 곧 동일한 일루젼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 공연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 결과로, 일루져니스트와 일루져니스트 사이에 거의 없는 차이는 서로 교체가능한 것으로 인식된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일반 문외한 청중들은 어쨌든 일반적으로 마술의 일반적 카데고리 안에서 일루젼들 사이의 차이를 신경쓰지 않을 것이라고 말할 것이라고 알고 있다. 즉 예를 들어, 모든 사라지기나, 공중부양, 환 등의 마술은 일루전이나 표현방식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문외한 청중들에게는 똑같은 것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사실이다… 하지만 왜 이러한 사실을 똑같은 일루전들을 계속해서 공연해서 동일한 일루전들을 공연하는 모든 일루져니스트들의 행태를 영구화시키고자 하는 변명거리로 사용하는 걸까?

개인적으로, 나는 다른 일루셔니스트의 비디오에서 동일한 옛 일루전들을 볼 때마다 일루셔니스트들이 서로 교체가능하다는(interchangable) 느낌을 받는다. 나는 흥미를 잃지만…나 또한 마술 덕후다. 그러나 마술에 대해 일반적인 관심만을 가진 일반 문외한이 가질 생각을 상상해보자. 또는 클라이언트나 에이전트가 일루져니스트를 봤을 때 무엇을 느낄 것인지 생각해보자. 그들은 모든 일루전들이 동일하기 때문에 비용이 적게 드는 사람들을 선택하려고 할 것이다.

일루져니스트들은 위엣 글을 읽으면서 이러한 생각을 할 지 모르겠다: "이건 너가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그걸 하는지에 달렸어!" 사실이다. 하지만 특정한 범위에서만이다. 왜냐하면 단지 당신이 다른 음악을 사용하거나 드라마틱한 행동 대신 웃음을 지어보이거나, 의상을 바꾸는 행동이 차별화를 보증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신경쓰는 사람, 특히 당신이 당신을 최고의 전문가로 내세울때 그들은 이러한 차이를 알아챌 것이다. 여기서 내가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교육된 클라이언트, 에이전트, 쇼 주최자와 미디어다.

그래서, 여기에 일루셔니스트들이 정확히 같은 일루젼을 그만둘 이유가 있다… 그리고 이것은 도적질된 일루젼을 구매하거나 독점을(proprietory) 풀지 않은 일루젼을 공연하는 사람들이 할 변명이 아니다.

최근 2년동안, 닝(Ning)과 나는 우리 레파토리에서 일반 일루전을 버렸다. 50층 텔레포트이나 싱가포르강 텔레포트 같은 우리의 대형 일루전들은 일반 공중이나 미디어에게 우리를 차별화시키는 서명이었다.

하지만, 현재 우리의 쇼 대부분의 스테이지 일루젼은 특별(unique)하거나 매우 거의 볼 수 없는 것이다. "Revolllusion", "Crystal Metamorphosis", "Light & Space", "Full Throttle"과, 이제 "Shadow vision'과 "360 sawing"의 우리 버전은 강력히 구별되는 형태와 표현을 가지고 있다. 즉, 이 마술들은 우리의 쇼가 흔해 빠진(cookie cutter) 느낌이나 모습을 보이지 않게 한다.

나는 우선 오리지널 일루전으로 구성된 하나의 쇼를 개발하는 것이 극도로 어렵다는 점을 인정한다. 창의성, 시간, 노력, 그리고 돈($$$)들의 양이 이러한 것을 매우 얻기 어렵게 만드는 요소들이다. 하지만 당신이 이러한 일을 일반 일루전에 실행하려고 한다면, 소품 디자인이나 표현 방식에 무언가를 한다면 그것이 당신의 마술을 완전히 다른 일루전으로 바꾸어 놓을 것이다. 아래에 너무 익숙한 3개의 일루젼을 재발명하는 세 가지의 예가 있다:

Modern Art는 너무 일반적이기 전까지는 harbin의 Zig zag girl과 전통적 thin sawing 일루전에 대한 좋은 대안이었다. 유튜브에 Modern art를 치면 당신은 세 페이지나 되는 비디오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닝이 1년 전에 이 일루전을 더 이상 하지 않기로 한 이유 중 하나이다.

하지만, 당신이 이 일루전을 정말 달라보이게 하는 등으로 재디자인할 수 있다면, 나는 이것이 잘 움직일(work)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단지 prop를 전화부스나 우체통처럼 테마화하는 것이 아니라라 정말로 재디자인해서 더욱 현혹적이고 거의 다른 일루전처럼 보이게 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나는 여자의 테이블 아래의 손이 분리되는 것과 여자의 머리가 캐비넷 바깥쪽으로 나간, 모던아트의 3가지 버전을 알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그 방법이 거의 비슷하긴 하지만, 실제적으로 일루젼을 완전히 다르고 새롭게 만든다.

Gunter Punchinger의 Mini Kube Zag은 깔끔한 일루젼이지만 또한 너무 흔하다. 가장 요점이 되는(bare-bone) 기본 모델은 'Girl in box' 일루젼의 무한한 클리셰이다. 여기에 대한 한가지 해결책은 일루젼을 높은 질의 모습과 표현을 보여주는 것이 될 수 있다. Smokey Mountain Magic은 이 특정 일루전에 대한 좋은 디자인 작업을 했고, 이 디자인은 Prop를 아름답게 테마화할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이 싸구려티 없이 prop를 보완할 수 있는 견고하고 논리적인 표현을 가지지 않는 한, 당신은 단지 매지션들만 즐거워할 아름다운 Prop를 가지고 있을 뿐이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이 일루전을 가장 눈치채지 못하고 새롭게 보이도록 만든 최고의 재디자인은 Michael Barron이 "The device" 라고 부르는 Kube zag이다. 그의 뛰어난 표현과 안무가 결합되어, 큐브잭의 위대한 재발명을 이루어냈다. 유튜브에 있는 그의 [ 동영상[각주:3] ]을 체크하기 바란다.

Packing Create Sub Trunk[각주:4] 또한, 가장 흔히 공연되는 일루전이 아니었다면 많은 사람들이 뛰어난 초보용 일루전으로 여기기 때문에 뛰어난 일루전이다. 일루젼 자체는 환상적이지만, 너무 흔하다. 또한 지금까지 내가(그리고 마술계의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로는, 이 마술은 펜드레곤(Pendregon)이 '소유'하고 있다. 동일한 속도와 모습을 성취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그들은 단지 Jonathan과 Charlotte의 열등한 복제처럼 보인다. 그게 가능한 사람에게는, 무엇이 포인트일까? 팬드래곤이 그것을 먼저 했다는 점이다.

유럽에서, 몇몇 공연자들, 가장 특히 한스 클록이 (또 다시!) 원통형의 박스를 가지고 sub trunk를 하고 있다.이 일루전은 충분히 달라보임과 동시에 매우 빠른 교체 - 내가 개인적으로 일루전의 정수라고 믿고 있는 것 - 를 가능하게 한다. 나는 효율적이기 위해 교체가 빠를 필요가 없는 계획들은 구매하지 않는다. 이 일루젼에서, 속도는 모든 것이자 일루전을 가시적으로 구경할만하게 만드는 것이다.

나는 너무 흔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오랫동안 내 공연(career)에 sub trunk를 포함시키는 것을 피했다. 그러나 나는 닝과 함께 숙달한(perfect) "Crystal Metamorphosis" 를 디자인했다. 이 일루전 디자인이 상세하게 수록된  내 책 "Urban Illusion"에서 강조했듯이, sub trunk의 이 버전의 모든 것 내가 펜드레곤 같은 속도를 만들 수 있도록 했는데, 이는 prop의 디자인과 비주얼, 그리고 심리적인 측면 모두가 완전히 명확했기 때문이다.

이 글은 폭언(rant)같은 소리의 시작일 지 모르겠다… 하지만 아니다… 잠깐만. 이 글의 포인트는… 아트와, 자부심을 가진 일루져니스트로서의 당신들을 위해…. 이러한 너무 흔한 일루젼을 당신의 쇼나 비디오에서 (당장) 제거하거나, 재디자인해서 다른 느낌이 들게 하라. 기억하라, 모든 오래된 것은 미래에 새롭게 변할 것이라는 것을!



  1. 마술에서 Prop라는 말 자체를 번역할 단어가 한국어에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간단하게 일루젼과의 차이를 설명하자면, Illusion은 시지각적으로 불가능할 것 같은 하나의 공연을, 그리고 prop는 그 공연에 필요한 기구, 소품등을 일컫는다. 번역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번역하지 않았다. [본문으로]
  2. 원) high profile presence [본문으로]
  3. 역자 링크 추가. [본문으로]
  4. 역주) 보통은 Sub trunk나 Metamorphosis라고 부르며, 이 이름은 정식 명칭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