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컬처/코스

'박물관은 살아있다' 코사모 코스프레 촬영회, 어떻게 하면 잘 갈 수 있을까?


8일부터 9일까지 '박물관은 살아있다' 코스프레 촬영회 참가자 행사가 있습니다.
코사모 쪽에서 촬영 요청이 있어서 그에 앞서 사전답사를 다녀왔습니다.
너무 길게 글을 쓸 수 없는 상황인 관계로, 몇가지 스폿(=포인트)만 사진을 정리해 보고, 그날 주의해야 할 사항들만 간단히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일단 간단히 약도를 정리해 보았는데요, 보시다시피 입장 지점이 쌈지길 건물 남쪽인 반면, 출구는 건물 북쪽이고, 탈의실은 그 통로에 접해 있어서, 당일 상당히 인파가 몰리는 데다가 코스어분들과 사진사분들이 엮여서 상당히 복잡한 상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보통은 출구 쪽에서 입장하실 수 없습니다. 그런데 당일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어서.. 일단 상황을 지켜보고요,

일단 입장을 쌈지점 지하 2층에서만 하실 수 있게 된다면, 일단 지하 2층에 내려오셔서 입장소 쪽에서 입장표를 받고요, 그 다음에 코스어분들은 지하를 통과해서 탈의실로 가셔서 옷을 갈아입으신 다음에 다시 출구쪽으로 들어와서 지하를 이용하시던가 2-4층 별관을 이동하시던가 이동하시면서 쌈지길에서 사진을 찍으시던가 그 다음에 인사동 본관으로 이동하시던가 해야 하는데요, 저는 인사동 본관으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가보지는 않았지만 쌈지점보다는 상당히 넓습니다.)

이쪽에서 스팟 대 여섯개만 잡고 사진을 찍었는데 그럼 스팟에서 찍은 사진과 분위기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지점입니다. 이 스폿은 여러명이서 같이 사진을 찍기에 좋기도 한 곳입니다. 앉아서 찍기도 편하고요. 다만 여기도 당일날 사람들이 얼마나 많을지 모르겠네요.



다음으로 ⓑ 지점인데요, 이 지점은 보시다시피 안의 박스 부분만 찍을 수 있고, 그 옆의 화장대 부분까지 같이 찍을 수 있는데, 당일 코스어분들과 사진사분들이 상당히 몰리게 되면 양쪽 스폿이 상당히 몰릴 곳으로 예측이 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다음 ⓒ 지점. 상당히 익숙한 곳이지만 상당히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는 장소입니다. 하지만 이 곳을 찍기를 원하는 일반인이 많다는 것도, 또한 그만큼의 코스어와 사진사 분들도 많아질 것이라는 것도, 그리고 옷을 갈아입기 위해서는 이 지점을 지나서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이동인구도 상당히 많을 것이라는 점도 상당히 촬영회 당일 상황을 어렵게 할 것입니다. 그게 걱정되네요.



보시다시피 아리에게도 상당히 어울리는 장소입니다. ^^



ⓓ 지점 앞에서 찍은 사진인데, 이와 같이 평소에 일반인들이 몰리시기 때문에 일반인 분들이 코스어분들께 사진 촬영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아질 겁니다. 실제로 저희가 사진 찍고 있는 동안에도 일반인분들이 사진 찍으시거나, 같이 사진 찍으시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이 점 감안해서 당일 오시는 분들은 '저 찍힐 수 있구나' 이렇게 생각하시고 활동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지점인데, 치마를 입으신 코스어분들은 사진 찍으시기 어려울겁니다. 하지만 찍고나면 재미있는 캐릭터가 나올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시 ⓓ지점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이렇게 세 명이서 같이 사진을 찍기는 뭐하고, 두 명이서만 찍을 수 있습니다.


기타 좀 더 많은 활동을 요구하는 사진 스폿들이 지하 2층에 좀 있는데요, 닌자 콘셉트의 스폿을 빼고는 마음에 드시는 스폿이 없을겁니다.


지하 2층에서 다 찍으셨다 싶으면 지상 4층으로 가는 엘레베이터를 타시고 올라가서 공원을 조금 내려가다 하늘 정원 사이에 있는 길로 내려가야 별관이 있는데, 별관에서도 몇 장 찍기는 했는데 한장만 올려봅니다.



역시 2차원과 3차원의 조화가 좋네요.


이 정도로 쌈지점 스폿은 설명을 마치도록 하고요, 


일단 코스어분들께 드리고 싶은 주의사항은 이 겁니다. '그날 힘드실 각오 하고 꼭 오세요.' 당일 200명이 넘는 코스어분과 사진사분들이 들이닥치시면 서울코믹보다도 더 한 아수라장이 될것 같아서 걱정이 되고요, 씸지점보다는 본점을 이용하셔야 그나마 덜 피곤하게 지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본점에 옷 갈아입을 곳이 생긴다면 그쪽을 주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사진사분들께는 조명 부분을 잘 준비해서 오실 것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제가 가지고 있는게 DSC-RX100인데요, RX100이 사진을 튀겨서 찍어도 마음에 드는 광량이 나오지 않았...() 다는 것은 햣슈를 이용해서 외부조명을 써야 제대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이야깁니다. 뭐 저보다 더 뛰어나신 사진사분들이 더 좋은 사진을 찍어주실테니 저는 짜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짧은 리뷰 마쳐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