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alkabout/시사

박근혜 하야 시국선언 동조서

 
엘리프는 최근 그리스도인 개인의 자격으로 최근의 시국선언에 참여하거나 다른 시국선언들의 논조에 동조한 사실이 있다. 그러나 개인의 입장으로서 이러한 시국선언들에 동감하는 이유를 밝히기 위한 새로운 시국선언을 작성하는 것은 대부분의 시국선언의 작성이 조직이나 단위 별로 이루어지는 점을 감안 한다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본 논고에서는 본인이 그리스도인으로서 이러한 선언들에 '반응'하게 된 이유를 밝힘으로서, 이들 시국선언에 동조하는 개별적 입장을 밝히고자 한다(참고로 주로 개신교에서 활동하는 본인의 입장에서, 이 글은 개신한국어로 작성되었음을 밝힌다).



"우리는 정권 유지를 위해 국민을 억압하고 언론의 자유를 위협하는 어떠한 정치 제도도 배격한다. … 또한 오늘의 현실 속에서 정의로운 사회 건설을 위해서는 타종교와 공동 노력한다."
- 기독교대한감리회 사회신경 3 · 9조

1. 하나님의 구원과, 그 구원을 주시기 위한 수단인 복음과 교회는 모든 사람(multis)을 위하여,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많은 사람을 위하여(눅 26:28, 막 14;24; 겔 46:8-12 참조) 있다. 여기에서의 '많은 사람'의 범위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시편 87편과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통하여 볼 때, 구원의 초대 대상은 특히 우리가 흔히 구원을 받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는 '이방인', 또는 일본 민족 같이 우리가 혐오하는 대상까지도 포함하는 넓은 범위이다. 모든 교회는 자신이 원하지 않는 모든 사람에게까지 구원을 전달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인정하게 하는 초대의 역할을 맡았다.

2. 한편, 대부분의 한국 개신교 교회는 최근 사태와 관련해 신자들에게 모든 정치적 표현을 삼가고, 단지 나라를 위해서 기도할 것을 권한다.그러나 한국 교회는 예수님꼐서 바리새인들을 강렬하게 꾸짖으셨듯이, 구원의 문에 들어올 자격이 있는 모든 사람들을 보수적인 교회 문화와 우파 이데올로기에 맞춰 판단하고, 그 자격과 규정에 맞지 않는 사람들을 구원에서 제외하고 있다(마 23:13). 수많은 담임 목사님들은 우파 이데올로기에 기반해 교회 성도들 중에도 있는 '종북좌파'들을 정죄하기를 그치지 않으며, 심지어 어떤 목사는 '이명박 안 찍는 사람은 내가 생명책에서 지워버리'겠다는, 예수님이 피값주고 사신 교회가 마땅히 전파해야 할 복음과 상반된 주장을 하기까지 한다.

  따라서, 예수는 믿되, 교회는 떠난 '가나안 성도'가 발생하는 제1이유가 교회에서 발생하는 논란이라면, 제2이유가 교회 공동체의 극우적이자 폐쇄적인 분위기 때문임은 우리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바이다. 교회는 진보적 성향을 가진 성도들을 정죄하고, 우파 이데올로기를 견지하는 믿음만이 올바른 믿음이라고 가르치며, 그 가르침에 대한 의문은 허용되지 않는다. 대신에 한국 개신교회는 성도들에게 시편 84편, 학개서, 그리고 수많은 성경구절을 들어 교회당 안에서의 과도한 시간투자와 전도, 그리고 헌금을 요구한다. 그러나 교회에 이미 한두번 찾아간 사람들이 어려서부터 경험한 교회 이미지는 교회 진입을 빌미로 예수님의 거룩한 구속에 들어오지 못하게 할 뿐만이 아니라, 특히 소위 '다음세대'의 교회 이탈을 가속화시킬 뿐이다. 이제 교회 성도들은 복음이 두려운 것이 아니라, 복음이 전파된다는 교회 공동체의 모습을 자랑할 수 없어 전도를 두려워한다. 

3. 교회가 폐쇄적인 모습으로, 비신자, 더 나아가 길찾는 이(구도자)들의 질문을 무시하려고 하는 것은 예수님께서 지적했듯이 서로 '편을 갈라'(공동) 자신들에게의 공감을 요구하는, 공감이 없는 세대(즉 롬 12:1-2로 만날 언급되는 그 '세대')의 모습과 다르지 않다(눅 7:31-2). 한국교회는 따라서 사도 바울이 전한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고전 9:22) 교회 공동체 뿐만이 아니라 주위의 이웃들, 더군다나 자신과 반대되는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능력을 회복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이미 적어도 교회 공동체 안에서의 차별(약 2:1-4; 약 2:9)이라는 우리 공동체의 흉악한 죄를 회개할 능력조차도 잊어버린지 오래다.

4. 현대 개신교회는 신자, 특히 보조교역자에게 수치적 결과물을 요구한다. 그러나 진정한 복음의 변화는 비수치적이며, 복음의 씨앗의 발화 과정은 하나님만 아시며, 드러나지 않는다.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고전 9:22, 가톨릭)이 되어 누구나 '썩지 아니할 것'(고전 9:25; 고전 15:53-4; 벧전 1:23, 개개)을 얻도록 가르치는 하나님의 말씀은, 그리스도인이 우파 성향을 가진 사람들, 돈을 잘 버는 사람, 교회 예배시간에 늦지 않는 사람, 교회 사역을 잘하는 사람, 적은 돈에도 모든 것을 드리며 헌신하는 사람만이 아니라, 좌파 성향을 가진 사람들, 가난한 사람, 예배시간에 늦기를 밥먹듯이 하는 사람, 교회 사역을 꺼리는 사람, 헌금과 연보를 소홀히 하는 사람들에게도 공감하고, 그들을 여전히 그들이 가지고 있는 세계관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도록 이끌 의무가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전도의 과정은 '투입-산출'이라는 산업적, 또는 상업적 방법이 아니라, 교회 안에 있는 다양한 사람들을 인정하고, 그들이 가진 은사를 그들의 방식으로 활용함으로서,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에 일부나마 참여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개선되어 이어져야 한다.

5. 따라서 그리스도인으로서 박근혜 퇴진과 하야에 찬성하는 행위는, 1) 성자 하나님이 피주고 사신 교회의 다양성을 드러내고, 2) 성부 하나님이 마련하신 구원의 범위가 제한되어 있지 않음을 드러내는 신앙고백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이 행위는 3) 교회가 세상과 분리된 공동체가 아닌, 세상과 함께 공감하는 공동체임을 드러내며, 4) 교회가 잃어버리고자 작정한 '잃어버린 자'들에게 다시 다가서겠다는 다짐이기도 하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구원론에 대한 고찰을 통해 볼때, 굳이 십자가 이론과 대조적인 사회구원론 사이의 차이를 들먹거리지 않더라도, 박근혜 퇴진과 하야를 주장하는 것은 성경적 세계관적 관점에서도 하나님의 뜻에 부합되는, 따라서 죄라고 볼 수없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엘리프는 지난 10월 기명한 [ 대통령 하야 요구 그리스도인 성명 ]에의 동의 의사를 재확인하면서,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박근혜는 퇴진하라!
하나님의 정의는 법 너머에 있다! 
한국 개신교회여, 하나님께로 돌아가자(호 6:1)!


2016. 11. 22.
엘리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