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컬처/코스

<코스프레 다시 읽기>(가칭) 인터뷰어 모집 공고


   코스프레에 대한 글을 쓰자는 꿈은 제가 코스프레에 들어가게 된지가 8년째 되던 해 (2007~2008)에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내가 코스판에 10년동안 있으면서 무엇을 했는지, 그리고 무엇을 남겼는지를 책의 형태로 정리하자는 단순한 생각에서 시작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 계획은 코스어 인터뷰를 중심으로 한 진정한 코스어 중심의 책을 남기자는 하나의 계획으로 자리잡았고, 사진사 중심의 First book[각주:1], 코스어 중심의 Second book[각주:2] 을 넘어선 새로운 Third book을 만들자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저는 코스어 카야님과 제 친구, 코스어 카엘류르를 시점으로 지금까지 약 2년 동안 제 친구들을 중심으로 인터뷰어를 모집하고, 결과가 좋으면 인터뷰를 마치고, 아니면 중단되고 하는 과정을 여러 번 거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제가 인터뷰어를 모아 인터뷰를 하는 과정에서 가장 느꼈던 점은, 저의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인터뷰를 해서 책을 내기에는 뭔가가 부족하다는 점이었습니다. 그것은 객관성이었습니다. 제가 아는 사람들, 또는 알게 된 사람들을 중점으로 초청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기록하는 과정이 지금까지의 제 작업의 전부였다면, 그럼 이것을 어떻게 일반화하는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책은 학문적인 고찰의 일부로서, 학계에서도 참고자료로 쓸 수 있도록 최대한 연구에 필요한 요소들을 유지할 계획으로, 따라서 저와 잘 모르는 분들과의 인터뷰 또한 필요하다는 점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야기의 다양성을 중시하고 코스어를 고르고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제가 잘 모르는 다양성 요소들이 또 존재할지도 모른다는 점도 생각해야 할 부분이고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저는 제 책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해, 코스인 여러분들을 제 인터뷰어로 초청하고자 합니다. 사실 코스프레에 대한 책을 쓰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는 것에 당황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만, 동시에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했을 때 좋은 반응들을 보이신 지금까지의 인터뷰어 참가자들도 많이 계셨기에 이 프로젝트에 대한 여러분들의 많은 호응을 기대합니다. 참고로 본 프로젝트의 출판은 일반 출판사를 통해 실시할 예정임 또한 알려드리면서, 코스어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아래의 내용과 같이 코스인 여러분들을 인터뷰어로 모집합니다.  

-  아      래 -

1. 모집 대상의 요건 (중요하므로 꼭 읽어주세요)
    ㄱ. 경력 (합) 2년 이상의 코스어나 사진사로서 코스프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싶은 분
    ㄴ. 성인이거나 (미성년자 코스어의 경우) 부모님이 책에의 게제를 반대하지 않는 분
    ㄷ. 특히 이런 분들은 환영합니다.
         -  여자 사진사로 활동하고 계신분
         -  초기 ( 1994년 ~ 2000년 ) 코스프레 활동 경력자
         -  무대팀(또는 '팀플') 활동 경력이 있는 분
         -  비주얼 코스 경력자
         -  수주샵 / 대여샵 / 분장사 / 스튜디오 운영 경력자
         -  부산, 전주, 강원권 등 비 비수도권 코스인
    ㄹ. 저와 지인, 또는 친구 관계를 맺고 있는 분, 또는 본 프로젝트나 유사 프로젝트 참가경력이 있는 분들은
         이번 공고 모집에서 제외됨

2. 참가 결정시 의무 및 주의 사항
   ㄱ. 참가자 여러분들은 선정시 2회 정도의 인터뷰와 2~3회의 사진 촬영을 저와 하시는데 동의하며, 인터뷰 및 사진의 결과물을 무상으로 본 프로젝트의 결과물인 책에 사용하시는데 동의하시는 것입니다.
   ㄴ. 참가자 여러분들의 사진과 인터뷰 결과물이 책에 실린 이후 출판되는 책에 자신의 기본적인 얼굴 사진이 실리는 것에 동의하며, 이는 취소불가능한 것임을 인정하시게 되며, 향후 이에 대한 법적인 조치를 취하실 수 없음 또한 인정하시게 되는 것입니다.
   ㄷ. 인터뷰는 늦어도 올해 겨울까지는 완료할 예정입니다. 특히 고3분들의 경우는 수능 이후에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함 또한 알려드립니다.

3. 지원 방법 및 첨부서류
   이 프로젝트에 인터뷰어로 지원하실 의사가 있으신 분들께서는 8월 15일부터 8월 28일까지 제 네이버 이메일이나 쥐메일 이메일의 아이디 elsienen 으로 이메일을 송신하시면 됩니다. 보내실 때 첨부하실 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성별, 나이, 연락처(네이트온, 카카오톡, , 코스 경력, 코스 관련 행사 활동 경력(코스한 옷의 목록이나 촬영회 참가 목록을 생각나는대로 쓰시면 됩니다) 등을 포함한 자기소개서 1부
   ㄴ. 자신이 인터뷰를 할 때 이야기하고 싶은 이야기를 서술한 서술서 1부 (분량 제한 없음)
   ㄷ. 대표 사진 (5~10장 내외)
    ㄱ와 ㄴ의 파일 형태는 .hwp, .doc, .odt, .pdf 의 형태로 작성되어야 하며, 하나의 파일로 묶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 파일과 ㄷ을 한 장의 압축파일로 압축하셔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첨부된 서류는 반납하지 않으며, 내용 작성시 참고 목적으로 비공개 상태로 일정 기한 보존 이후 폐기됩니다.

4. 선정 결과 발표 여부
   8월 28일까지 보내주신 자료를 대상으로 검토를 한 이후, 8월 30일 (화) 에 검토결과를 개인적으로 통보할 예정입니다. 선정과정에서 추가적인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네이트온 등의 채널로 인터뷰를 할 수도 있습니다.

* 참고사항
  현재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계시는 분들을 다음과 같이 소개드립니다. (존칭생략)
  카엘류르(코스어,완료), 쌍상바(코스어), 뚜비(사진사, 완료), 천류한(코스어), 다크묘야(코스어) · 망키(코스어), 바흔(코스어,완료), 쿠로카케(코스어), 2cm(코스어), 검댕이(코스어), 류은혈(코스어), 리리스(코스어)

   한국 코스 문화의 기록에 한 획을 긋는 이번 기획에 코스인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1년, 엘 리프 드림


  1. Frost, 코스프레:분장 속의 아이들, 지성사, 2007 [본문으로]
  2. 키르아, 코스프레 다이어리, 니들북, 2009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