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공어

[자료] 김억의 에스페란토 자수실


 얼마전에 인하대학교 도서관에 김억의 에스페란토 강의 내용을 담은 책이 있는 있는 것을 보고 내용을 봤습니다. 그런데 영인본이어서 그대로 읽거나 공부하기에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한국인이 보는데 문제가 없도록 우선 <에스페란토 자수실>을 한글로 옮기는 작업을 했습니다. 원래 내용으로는 총 62page의 것을 42page로 옮기면서 내용을 그대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A4와 현재 한글 맞춤법, 그리고 현재 에스페란토 사용에 맞게 수정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때로는 모르는 한자와 싸우고 해서 작업한 내용이 이 내용입니다.

 내용은 hwp 2007-2010으로 만들었습니다만, 접근성 문제가 있어 pdf로 공개하며, 나중에 KEA에서 요청이 있으면 hwp를 드려 재편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많은 시간을 기울여서 작업한 작품입니다. 문제가 보이시거든 이쪽 댓글로 내용을 남기시면 향후 수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책은 폐간한지 오래인 <개벽>지에 수록되어 있어 Public Domain일 것이고, 영인본은 1988년에 한국문화사에서 김진수 님에 의해 영인된 것을 그대로 옮기는 작업을 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작업을 해주신 김진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혹시 김진수님이 저촉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내용은 내리겠습니다. 참고로 내용은 CCL BY로 공개됩니다.

 그리고 다른 작업은... 나중에 생각하렵니다.^^




파일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