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컬처/마술들

마술 카테고리를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엘리프입니다.
 오늘부터 그동안 쌓아두고 있던 마술 자료들과 동영상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출처 모르겠음

> 왜 지금 마술인가?

 사실 마술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실 것이고, 매번 TV나 다른 곳을 통해 보여지는 신기한 마술들의 비밀은 어떤 것일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마술에 대해서 최근 최현우2 마술사가 스펀지 2.0을 통해 공개한 마술들에 의한 논란이 아직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한국 마술계에서는 그를 마치 세상에서는 없어야 할 사람 보듯이 하고 있고, 시청자들도 그 영향을 받아서인지 몇년 전부터는 아예 이들의 생각에 완전히 동조하는 모양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그 방식에 일부 동조하지만 결론적으로 동조하지 않습니다. 물론 마술이 '보호됨으로서'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면 좋은 영향을 끼치지만, 그 반대의 결론도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여기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스팅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블로그'에서는 일루젼만 취급합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는 아무런 마술이나 마구마구 다루지는 않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클로즈업, 스테이지 들의 '주류 마술'들은 빼고 일루전 매직만 다룹니다.

 어짜피 클로즈업(Close-up magic : 카드나 줄, 종이, 스펀지, 컵 등 일상 소재로 여겨지는 마술 도구를 사용해 이루어지는 마술.)이나 스테이지(Stage magic : 클로즈업보다 더 특별하거나 큰 마술도구를 사용해 이루어지는 마술.)는 다른 사람들이 자주 다루고 있고, 돈만 주고 도구를 사서 연습하면 빠르면 몇년 안에, 느려도 수년 안에 마술을 보여줄 수 있다 보니, 저에게는 관심이 없습니다. 솔직히 저는 일루젼(Illusion magic, Magic illusion : 특별한, 거대한 도구와 도우미를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대규모의 마술.)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기억하실 겁니다. <호기심 천국>에서 발렌티노(= masked magician)가 보여주었던 마술과 여기에 대한 해법들. 그리고 시리즈 방영이 끝나자 SBS 호기심 천국 자체 제작진들에 의해 방영되었던 마술의 해법들. (변검 방영 이후에 일련의 마술사들의 항의 서명에 의해 중단되었습니다만..)

 그 이후에 추석이나 설이면 많은 마술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일루전보다는 서서히 클로즈업이나 스트리트 매직(Street magic : 마술사가 공개된 장소에서 마술을 보여주는 행위. 원칙적으로 클로즈업이나 일루전 모두 가능하지만, 클로즈 업쪽이 주측인듯 하다.)이 부각되면서, 일루전의 비율이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조금씩 이야기되는 듯 싶지만..)

 그러던 저를 채워주는 곳이 있었습니다. 바로 유튜브 마술 동영상들이었습니다. 시간이 나면 매일 동영상을 검색하면서 새로운 동영상들을 찾았고, 많은, 그리고 국내에서는 소개되어본 적도 없던 마술들이 나왔습니다. 그것들을 계속해서 보면서 현재까지 약 400개의 동영상을 모은 3개의 플레이리스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중간에 삭제된 내용도 있어서 실제로는 350개 이상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에서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쭈~욱! 일루전만 취급하고 다룰 예정입니다. 400개를 모았으니 적어도 수십개의 아티클은 이끌어낼 수 있겠네요. 그만큼 생각하시는 것보다 일루전의 세계는 넓습니다. 그 세계를 블로거 여러분들과 나누고 싶어서 시작하게 된 카테고리인만큼 앞으로도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하지만 마술의 비밀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본 블로그에서는 마술의 비밀이 어떻다느니 하면서 마술의 비밀을 알려주는 행위는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마술의 비밀을 공개하는 것은 공개하려는 사람에게나 공개하지 않으려는 사람 모두에게 윈윈관계는 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그건 나중에 또다시 다른 포스팅으로 논하기로 하고요..

 어쨌든 시작입니다. 앞으로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마술 아티클 콘텐츠들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2008, earpile de ars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