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alkabout

[작업] 에노시마 전철 노선 설명도


 결국 일을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며칠전부터 에노덴(江ノ電), 즉 에노시마 전철(江ノ島電鉄)에 관심이 마구마구 생기더니 열심히 인터넷을 찾아보면서 6시간을 위키백과 등의 사이트에 보냈습니다. 그리고 몇시간 동안 삽질한 결과가 바로 이겁니다 ㄷㄷ
 구글 어스 노선 위에다가 각 역명을 한국어로 표기하고,[각주:1][각주:2] 후지사와역 기준으로 역번호를 표기했고,[각주:3] 그 사이간 차량기지나 신호장 등의 내용도 표시했습니다. 참고로 총합을 궁금해하시는 분에게 설명드리자면 더도 말고 덜도말고 10.0km입니다.[각주:4]
 아.. 이렇게 계속해서 파놓고.. BVE 에노시마선도 다운받아서 플레이하니 나오는 결론은. 정말 에노덴이 좋다는 느낌뿐이었..() 한 나중에 기회 되면 사진기 들고 일본에 가서 2박 3일정도 파헤쳐 보려고 생각중입니다. 그정도는 해야 시들시들해지겠지 말입니다.

 이로서 철도를 이 블로그의 카테고리에 추가할지는 조금 더 고려해 본 후에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은 CCL 대한민국 2.0 이상에서 BY-NC-ND의 요소를 가지는 라이선스(2.0 BY-NC-ND-kr 및 추후 번역될 3.0 Unported-kr를 모두 의미합니다)와 E-Copyleft 117iEc로 동시배포되고 있습니다. 그 외의 내용은 자유저작권 배포에서 모두 제외됩니다.

 * 부록 : 가려뽑은 에노덴 관련 사이트, 자료들

 - 위키백과
 [ [[ko:에노시마 전철 에노시마 전철선]] ] 한국어 자료들. 개별 역까지 작업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 [[ja:江ノ島電鉄線]] ] 옆의 전철 노선도를 참조하세요. 너무나도 세세히 잘 만들어져있습니다 ㄷㄷ 특히 내용중에서, 단지 이 작은 10km 노선 안에 작년만 해도 30,339,144명이 타고 다녔다는 사실은 놀랍지 않나요?

 - 네이버
 [ 에노덴 in 네이버 ] 에도 내용이 많지만, 정작 좋은 내용들은 [ 江ノ電 in 네이버 ]에 많습니다.
 몇개만 골라 올리자면,
 [ http://blog.naver.com/allencesar/120026742896 ] 블로그 이름과 제목 모두 길어 포기..
 [ [江ノ電] 藤沢 (후지사와) - 明星@Aka : 낭만특급 ] 에노덴을 검색하면 나머지 포스팅도 모두 좋습니다.
 [ 바다 옆으루 지나가는 江ノ電 (열차 안에서 촬영) ] 자료 찾다보면 상행선보다는 하행선이 많은데, (심지어 BVE 에노시마선도 가마쿠라행입니다 ㄷㄷ) 그런걸 보정해 줄 수 있는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 기타
 [ Enoden (江ノ島電鉄 : Enoshima Dentetsu) - Second intention ] 에노덴 모형을 위한 가상철도 레이아웃. 하지만 중간에 열차운행계열도가 명확히 되어있습니다. 연결된 사이트들도 보시기 바랍니다.
 [ Web nucky ] 에노덴 BVE 사이트. BVE2 계통의 에노덴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1. 한국어 위키백과쪽 표기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따라서 에노시마전철주식회사 쪽의 번역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가령, 가마쿠라고교 앞 in 가마쿠라고등학교앞 역, 고쿠라쿠지 절 in 고쿠라쿠지 역(사실 한국어로 고쿠라쿠지는 '극락사(極楽寺)'라.. 고쿠라쿠 절역으로 할까 생각도 했는데.. 그냥 고쿠라쿠지로 했습니다.)등의 것 말이죠.). [본문으로]
  2. 아나기코:지역 의 경우에는 제 언어적 취향에 따라 장음을 추가했습니다. [본문으로]
  3. 그러고 보니 한국의 전철노선번호 시스템이 얼마나 대단한건지 실감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처럼 P153이면 어떤 번호다, I123이면 간석오거리역이다, 201이면 시청역이다.. 딱 외우기 편하잖습니까. 반면에 일본의 경우는 역이 하도 많으니.. 그걸 분류하기도 힘든 것은 사실이기도 합니다만.. [본문으로]
  4. [[혹자]]는 10.1km라고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위키백과쪽에서는 10.0km라고 하니 그쪽을 믿어보지요. [본문으로]

'Talkabou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전체주의가 싫어요!"  (1) 2009.11.02
위키백과, 숨통이 트이려나?  (2) 2007.12.03
Ellif's sikrit parakle의 포스팅 원칙  (0) 2007.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