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콘텐츠/책들

레드오션을 블루오션으로 만드는 전략 - <상품페이지 전략 2.0>


  밥 벌어 먹기 힘든 세상이다. 모두가 나름대로의 대가를 치루지만, 그 대가에 맞는, 또는 그에 넘치는 수익을 거두어 들이는 사람들이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수익도 거두어 들이지 못하는 사람들마저 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은 바야흐로 정보의 망이라는 인터넷에도 불고 있다. 이미 대한민국의 인터넷 시장은 이제는 하나의 레드오션으로 전락해 버렸다. 2009년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전자상거래는 671조원, 사이버쇼핑 거래는 20조원 규모의 큰 시장이 되었다는데, 매일 새로운 쇼핑몰이 생기고 동시에 소비자들을 끌어내는데 실패한 쇼핑몰은 폐업하는 등 흥망성패가 완연하다. 이러한 상태에서 쇼핑몰의 트랜드와 향후의 전망을 예측하고 평가하는 것 자체만도 쉽지 않은 일인데, 하물며 새로운 쇼핑몰을 만드는 일이 그리 쉽지도 않다. 일단 쇼핑몰 컨셉부터 설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모든 과정이 전부 난관이다. 의외로 블루오션처럼 보이는 컨셉을 찾았다 싶으면 좀 더 검색해보면 이미 선두주자가 하나씪은 있다, 그래서 다른 블루오션을 찾으려고 해도 한 곳도 찾아내기 힘든 상황, 레드오션의 상황이 현재 쇼핑몰의 상태이지 않을까 싶다.

  또한 쇼핑몰이 많은 소비자를 끌어내기 어려운 시절이 된 것도 쇼핑몰의 문제점 중 하나이다. 많은 마케팅 전문가들은 더이상 매스미디어 중심의 매스마케팅이 더이상 큰 효과를 얻지 못한다고 지적한다. 국가 브랜드 이미지 지수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 이미지 전문가 시몬 앤홀트(Simon Anholt)는 그의 저서 <Compatative Identity>에서 이미지는 매스미디어나 마케팅만으로 바뀌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한다. 즉 브랜드 이미지가 과거의 탄환이론에서 주장하듯이 그냉 주장하는대로 곧이 곧대로 믿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는 것이다. 즉 마케팅을 아무리 잘한다고 해도 사용자들이 쇼핑몰로 몰리게 할 수 없다. 사용자들은 이미 너무나 smart하다. 이를 빗대어 어떤 마케팅 회사에서는 'Youcracy'라는 단어를 만들었다. 과거와 같이 브랜드가 소비자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브랜드를 결정하는 시대를 정확하게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에서 인터넷 쇼핑몰을 잘 꾸미기만 해도 더 좋은 매출을 올릴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 아무래도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몰려오게 된다면 매출은 높아질 것이고, 명망도도 올라가게 될 것이다. 그럼 더 좋은 쇼핑몰 페이지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이러한 질문에 잘 대답해주고 있는 책이 오늘 소개할 책인 <상품페이지 전략 2.0>이다.



상품페이지전략2.0
카테고리 컴퓨터/IT > 웹사이트 > 쇼핑몰
지은이 임화연 (e비즈북스, 2010년)
상세보기


  위드블로그에서 처음으로 이 책을 받고 읽으면서 세가지 점에 대해서 놀라움을 받았다. 첫번째로 생각했던 것보다 책의 크기가 작았다는 점에 놀랐다. 나는 상품페이지 전략이라는 책이라고 해서 전문 전공서적이니까 큰 크기에상당히 많은 분량이 들어가 있었겠지 싶었는데 크기가 작고, 내용이 얇은 것을 보면서 한 번 놀랐다. 하지만 동시에 이 책이 간편하다는 점에서도 놀랐다. 많은 내용보다는 작은 내용을 빨리 읽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심리에 맞추어서 제작되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분명히 좋은 점이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책의 크기까지 출판사 측에서 배려하면서 제작한 것이다.


크기 비교를 위해 일반 신국판 책을 옆에 두고 사진을 찍었다. 정말 작다.

 두번째로는 책 내용이 개괄식이라는 데 놀랐다. 사실은 뭔가 이야기를 꺼내주고 이럴때는 이렇게 하면 좋겠다는 내용을 서술해 주었으면 하는 기대감을 가졌었다. 그런데 내용은 딱딱하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세번째로 내용을 읽어보고 나서는 그 내용의 실용성에 대해 놀랐다. 사례와 내용을 들어 잘 설명하면서 쇼핑몰 운영에 있어서 상품페이지 운영의 중요성과 상품페이지 구축 방법, 관리 방법에 대해서 세세한 부분까지 설명되어 있다는 점은 놀라왔다. 나도 이전에 SBS에서 진실게임에 패선 쇼핑몰로 돈을 벌어본 4억소녀 이야기는 들어보았었는데, 그 4억소녀가 운영하던 쇼핑몰이 상품페이지 하나를 손 봄으로서 더 발전했다는 사례까지 이 책은 소개하고 있다. 그래서 어떻게 상품페이지를 구축함으로서 클릭당 구매율 등을 높일 수 있는지까지 설명함으로서 이 책은 철저히 실용적이다. 실제로 다음의 책 페이지를 보면, 블로그나 쇼핑몰의 사례까지 자세하게 들어가면서 쇼핑 상품의 카피가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등을 자세히 설명한 사례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잘 뽑은 카피 한 줄, 열줄 설명보다 낫다>라는 내용을
실제 사례를 들어 쉽게 설명해주고 있는 책 136~137 Page



  또한 이뿐만이 아니라 유명 쇼핑몰들의 사례를 100개 이상 분석하고 있고, 실제 쇼핑몰 주인들이 사례를 적용한 사례 등을 수집하여 무엇보다도 쇼핑몰 창업자들을 배려하여 내용을 만들었기 때문에 실제 쇼핑몰을 운영하는 고객들에게 있어서는 가장 필요성이 높은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 책의 내용 전체는 컬러로 인쇄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보통 흑백이나 2도로 책 내용을 인쇄하기 마련인데 이 책은 쇼핑몰 소개에 있어서 퀄리티를 높이기 위하여 컬러가 들어가야 할 부분에는 모두 컬러를 사용했다.

  심지어 이 놀라운 배려는 쇼핑몰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포토샵 가이드에까지 이어진다. 보통 초보 쇼핑몰 운영자의 경우 책의 말 맞다나 전용 쇼핑몰 개발이나 쇼핑몰 상품페이지 내용 개발 등이 어려워 스킨을 쓸 수 밖에 없는데, 이러한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쇼핑몰 컨셉을 어떻게 사이트에 구현시킬 것인지, 또는 타이포 그래피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의 세세한 부분에까지 이 책이 다루고 있는 상품페이지 관련 자료는 다양하다. 마지막 부분에는 실제 쇼핑몰에서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어떻게 적용할지 등의 예제도 나와 있어서 처음 쇼핑몰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된다.



심지어 포토샵을 깔아서 쓰고 있는 나도 모르고 있는 기능을
척척 알려줬다. 덕분에 개인적으로도 도움이 되는 책의 176 ~177 page

  특히 이 책은 단순히 하나의 책 만으로 끝나는 것뿐만이 아니라 다른 책들과 시리즈로 연계되어 있다는 점에서도 좋은 평가를 내릴 수 있다. 이 책의 출판사인 e비지니스 (푸른커뮤니케이션의 임프린트)는 쇼핑몰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들을 담은 <매출 두배 내 쇼핑몰> 시리즈를 현재까지 22권까지 출판해오고 있고, 이 책은 이 시리즈 중 다섯번째 책이다.  따라서 다른 책들과 같이 사서 구매해 본다면 쇼핑몰 창업자들에게는 더욱 더 도움이 되는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다시 정리해보자. 쇼핑몰의 현재의 레드오션 상태는 이미 상품몰이 뻗칠 수 있는 모든 분야에까지 미쳐있다. 이러한 레드오션을 블루오션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새로운 상거래 시장을 개척하기보다는 어떻게 고객들에게 쇼핑몰을 보여주느냐가 중요해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전략을 잘 제시해주고 있는 책이 바로 <상품페이지 전략 2.0>이다. 개인적으로는 처음에 한 번 보고 나서는 내용이 플레인하다고 생각했었지만, 여러번 보면서 되씹어보니 정말 실용적인 내용을 그 요점만 집어내어서 잘 정리해두고 있었다. 쇼핑몰 창업자들도 이 책을 여러번 보게 된다면 쇼핑몰 구축에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끝으로 <컨셉이 살아있는 상품페이지전략 2.0>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모든 쇼핑몰 창업자의 필독서이다!